(...예를들어... 오늘날, 2017 제라드 1 번함 완공, 2019 제라드 2 번함 완공, 예전의 엔터프라이스급이 19 미터대 팬텀기들 이착륙, 수납에 적절했다면, 70 년대 후반 이후 니미스급들은, 팬텀 주익 재설계 등 착륙속도 크게 감소 업그레이드 후기형, 18.6 미터 페르시아캣 초기형, 22 미터 이상 플랭커 (1989), 오늘날 18 미터이상으로 1 미터즈음 대형화되어온 플크럼 중기형 등 이착륙, 수납, 정비에 충분한 움직이는 이동식 해상 활주로와 벙커 격납시설 기지 역할에 알맞게 설계되어온듯, 미래, 아마 동부 유럽, 인디아 등 합작 5.5 세대급 수호이 57 양산형은, 22 미터대 넘게될듯, 미그 41 (141) 역시 양산 시작된다면, 함재기 겸용으로 제작될듯, 22 미터대 넘게될듯, 야크 140 번대를 5 ~ 6 세대급으로 새로이 설계 제작될듯 후속형은, 역시 22 미터대 넘게될듯, 그리고, 라이트닝 중기형 복좌형 전자전기형 (수직이착륙형 포함) 역시 17 미터대 넘게될듯, 그러므로, 22 미터대 스텔스 클로크기, 17 미터이상 스텔스 클로크기, 합하여 60 대 이상, 그리고, 동축반전 시코르스키 미래 헬기들 10 대 이상 탑재, 미래 제트엔진 타입 출력증대 뉴 호크아이 여러대 탑재, 아마, 점점 길이 375 미터 이상으로 길어질듯 추리, 그리고, 미래 상륙모함, 길이 275 미터대 이상으로 대형화될듯, 순항 속력 역시 25 노트대 넘게될듯, 그리고, 항공모함은 수십년이상 자동화, 인원감소 연구 개발 계속 어려워온듯, 그러므로, 미래 대형화 등애도 대비하며, 세이라 인원을 4,500 명대 예상 보다 크게 늘어난, 6,500 명대 예상하며, 관련 인력 모집을 크게 확대해야될듯 ... ... )